한국항공대, 탄자니아 항공교육 파트너로…항공전문인력 양성 위한 국제협력 본격화

한국항공대, 탄자니아 항공교육 파트너로…항공전문인력 양성 위한 국제협력 본격화

입력 2025.04.28 14:20

사진설명 : 28일 한국항공대를 방문한 탄자니아 항공청 대표단과 한국항공대 교직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가운데 앉아 있는 사람이 허희영 총장(왼쪽)과 아리스티드 조셉 칸지 탄자니아 항공교육훈련센터 센터장(오른쪽).
한국항공대학교가 28일과 30일, 탄자니아 항공청 대표단(이하 대표단)을 초청하여 탄자니아 항공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류협력을 본격화한다. 
대표단의 이번 방문은 항공우주 종합대학으로서 70여 년간 항공교육 역량을 쌓아온 한국항공대학교를 항공전문인력 양성의 롤모델로 삼아, 자국 항공교육의 역량을 강화하고 국립 항공대학교 설립을 추진하려는 탄자니아 정부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한국항공대는 2024년 한‧아프리카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방한한 사미아 술루후 하산(Samia Suluhu Hassan) 탄자니아 대통령에게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한 이래, 탄자니아 정부 관계자와 지속적으로 협력하며 탄자니아의 항공전문인력 양성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해 왔다. 대표단의 이번 방문은 이러한 양국 간 협력의 방향성을 명확히 하고, 교육 자문, 공동 연구, 인적교류 등 세부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탄자니아 항공청(TCAA)과 그 산하의 탄자니아 항공교육훈련센터(TCAC) 관계자 10명으로 구성된 대표단은 한국항공대 허희영 총장과 학처장들의 환영을 받으며 이틀간의 공식 일정을 소화한다. 28일과 30일 양일에 걸쳐 한국항공대의 다양한 교육‧연구 인프라와 훈련 시스템을 둘러보고, 30일 업무협약(MOU) 체결식을 가질 예정이다. 
특히 MOU에는 △탄자니아 항공청 직원 역량 제고를 위한 한국항공대의 분야별 교육 프로그램 제공 △한국항공대의 탄자니아 항공교육 과정 개발에 대한 자문 △항공분야 공동 연구개발 △인적교류 등 항공교육 분야 전반에 대한 상호협력 방안이 담겼다. 
탄자니아는 1985년 항공교육훈련센터(TCAC)를 설립하고 매년 아프리카 전역에 1200~1500명의 항공전문인력을 배출하고 있다. 이 규모는 14억의 인구를 가진 아프리카 항공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고려하면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탄자니아 정부는 항공교육 관련 예산을 대폭 늘리고 TCAC의 규모를 확대하는 한편, 향후 탄자니아 국립 항공대학교를 설립하여 ‘아프리카 제1의 항공전문인력 교육기관’으로 발전시키려는 목표를 갖고 있다. 항공운송산업의 초기 단계에 있는 탄자니아는 인프라나 인력은 부족해도 관광자원이 풍부해 성장잠재력이 충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국항공대는 이처럼 아프리카 항공교육의 허브로 도약하려는 탄자니아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탄자니아의 항공 교육 및 훈련을 직접 컨설팅하면서, 아프리카 항공교육 시장과의 전략적 협력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는 우리나라 항공교육의 해외시장 수출이라는 점에서도 큰 의의가 있다. 
글로벌 항공우주 종합대학을 비전으로 삼은 한국항공대는 지난 2023년 국내 대학 중 최초로 국제항공우주교육기구인 알리칸토(ALICANTO)*에 가입해 전 세계 항공우주 명문대학들과 교류하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글로벌 항공정책 펠로십’의 사업기관으로 2024년부터 2년 연속 선정되며 개발도상국 항공전문가를 위한 항공정책 석사학위 과정을 성공적으로 운영해 오고 있을 뿐만 아니라, 2020~2023년에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한국항공대 항공분야 석사학위 과정’을 운영하며 74명의 개도국 항공전문가를 배출하기도 했다. 이러한 국제 항공교육 분야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올해 2학기부터는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국립교통대학교(TSTU)와 공동으로 민간 조종사 양성을 위한 1+2+1 복수학위 프로그램도 시작할 예정이다. 
한국항공대는 앞으로도 전 세계 각국 항공교육 교육기관과의 연계를 확대해 나가며 글로벌 항공교육의 허브로서의 입지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ALICANTO : 2018년 설립 이후 전 세계 항공우주 교육기관 간의 협력을 통해 항공우주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차세대 항공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활동하는 교육기구로, 전 세계 40여 개 대학이 활동 중이다. 회원 대학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와 협력하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협력, 정책자문 등의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