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5.04.10 16:16
- 삼성전자 고성찬 프로 초청, 생성형 AI 활용 사례와 디자인 전략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서울디자인연구소는 지난 4월 4일(금) 서울시립대 조형관에서 삼성전자 고성찬 프로를 연사로 초청해 '산업디자인+AI 디자인 프로세스'를 주제로 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특강은 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전공 학부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급변하는 인공지능(AI) 기술 환경 속에서 디자인 분야의 역할과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높은 관심 속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고성찬 프로는 특강에서 최근 디자인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 기술의 동향과 다양한 활용 프로그램들을 소개하며, 생성형 AI가 단순한 시각 자료 생성 도구를 넘어 디자이너의 생산성과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매개체로 진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강연에서는 미드저니(Midjourney), 비즈컴(Vizcom), 매그니픽(Magnific AI) 등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생성형 AI를 활용한 디자인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심층적 설명이 이어졌다. 또한 실제 프로젝트 적용 사례와 다양한 시나리오를 통해 생성형 AI의 실질적인 역할과 한계에 대한 통찰을 공유했다.
특강 후반에는 AI 기술 발전에 따른 디자인 환경의 변화와 이에 대응하기 위한 디자이너들의 전략적 접근 방식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으며, 질의응답 시간에는 생성형 AI의 실무 적용, 기술적 제약, 도구 선정 기준 등에 대한 다양한 질문과 활발한 토론이 펼쳐졌다.
주대원 서울디자인연구소장은 "이번 특강은 학생들이 디자이너로서 생성형 AI 기술을 어떻게 수용하고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가능성과 전략을 함께 고민해보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