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5.04.03 14:21
- 기업들 “한기대 학생들 폭넓은 공학지식, 문제해결 능력 탁월” 호평
- ‘24년 장기 현장실습 451명 이수 역대 최다, 취업률도 84.2%로 성공적

한국기술교육대(KOREATECH·총장 유길상)는 4월 2일(수) 오후 교내 다산정보관 대강당에서‘2024년 하반기 현장실습 우수기업 및 우수학생 시상식’을 열고 현장실습 우수기업 8곳과 우수학생 18명에 대한 시상을 진행했다.
현장실습 우수기업으로는 세메스, 금호석유화학, 엠피에스코리아, 아진엑스텍, ㈜트렌토 시스템즈, 티엔에스솔루션, 뉴로메카, 제이엠커리어 총 8곳이 선정됐다. 이들 기업은 매년 장·단기 현장실습에 적극 참여하고 학생을 채용하는 등 산학협력에 지속적으로 기여했다.
이날 시상식에 참여한 엠피에스코리아 양기일 대표는 “한국기술교육대 학생들은 실습 위주의 교육을 받아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과 경험을 사전 습득하여 실무에 바로 적응하는 모습이 돋보인다”며 “자기 전공에만 국한되지 않은 폭넓은 공학지식과 어학 실력까지 두루 갖춘 것이 장점”이라고 말했다.
김용환 ㈜트렌토 시스템즈 연구소장은 “한국기술교육대 학생들의 뛰어난 기술 역량과 문제해결 능력, 풍부한 현장 실무경험은 현장에서 새로운 기술 도입이나 프로세스 개선 시 더욱 빛을 발했다”면서 “앞으로도 본사와 함께 미래 산업을 선도할 핵심 인재를 계속 배출해달라”며 기대를 내비쳤다.
엠피에스코리아와 트렌토 시스템즈는 작년 하반기 장기 현장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을 수행한 한국기술교육대 학생 각 3명과 2명 모두 정규직으로 채용했다.
세메스 홍성민 부사장은 “한기대 학생들은 전공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업무 적응력이 빨라 부서 업무 경쟁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수기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현장실습 우수학생들은 총 18명이다. 장기현장실습(IPP) 분야에서는 주식회사 인생식당에서 실습한 산업경영학부 4학년 김재윤 학생이 최우수상을, 한국생산기술연구소에서 실습한 전기·전자·통신공학부 김준 학생 등 12명이 우수상을 받았다.
김재윤 학생은“스타트업에서 영업직무로 실습하며 전략과 제안 개선에 주도적으로 참여했고, 그 결과 계약업체를 5배 이상 늘릴 수 있었다”며 “평소 관심 직무를 현장에서 실습하며 적성을 파악하고 경험을 쌓는데는 IPP가 최고의 기회”라고 말했다.
단기현장실습 분야에서는 동계 방학 기간 월급날에서 8주간 실습한 컴퓨터공학부 4학년 김은섭 학생이 최우수상을, ㈜뉴로메카에서 실습한 메카트로닉스공학부 배성우 학생 등 4명이 우수상과 장려상을 받았다.
김은섭 학생은 “이론 학습으로 아쉬웠던 부분을 실무를 통한 능동적 학습과 경험을 통해 채울 수 있었다”며 “업무를 통해 책임감과 보람도 배웠다. 현장은 생각보다 우리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준다”며 현장실습을 강력 추천했다.
유길상 총장은 “한국기술교육대 학생들이 졸업 후 우수한 평가를 받고 유수 기업의 핵심 인재로 성장하는 원동력이 바로 현장실습”이라며“기업에서는 우수 인재를 채용하고, 대학은 학생의 실무역량을 키우며, 학생은 직무를 경험하고 실무 적응력을 높이는 현장실습은 기업-학생-대학이 함께 성장하는 우리 대학 핵심 프로그램”이라고 강조했다.
현장실습 우수학생 시상식 전후로는 두 차례에 걸쳐 재학생들의 현장실습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2025년 하반기 현장실습 제도 설명회’가 열렸고 약 400명이 참여해 큰 호응을 얻었다.
한국기술교육대는 2012년 한국형 코업(Co-op, 산학협동교육)인 IPP를 국내 대학 최초로 설계해 운영하고 있다. 2024년 한 해 451명이 참여해 868명 졸업자 중 절반 이상이 IPP에 참여하고 있으며, 3~4학년 재학생 대비 IPP 참여 학생 비율은 국내 대학 중 단연 최고다.
한국기술교육대는 중앙일보 이공계 공학계열 대학평가(62개 대학 참여)에서 ‘24년 현장실습 참여 비율 1위를 기록했으며, IPP 참여 학생의 취업률은 미참여 학생보다 7.5%p 높은 84.2%의 취업률(대학정보공시 기준)로 탁월한 취업역량을 인증했다. 한국기술교육대는 2023년 졸업생 취업률 80.1%로 졸업생 500명 이상 4년제 대학 기준 전국 3위의 탁월한 성적을 기록했다.